다인오디오 포커스 20 XD - 최첨단 디지털 하이엔드의 라이프스타일 변신 > 오디오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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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YNAUDIO

FOCUS 20 XD

최첨단 디지털 하이엔드의 라이프스타일 변신

본문

다인오디오의 올인원 하이파이 시스템 Focus 20 XD가 몇 분 동안 들려준 사운드는 한마디로 충격적이다. 겉만 보고서는 기존 다인오디오 스피커에 앰프를 넣어, 스피커만으로도 음악 재생이 가능한 평범한 액티브 스피커로 생각할 지도 모른다. 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이 제품은 단순한 스피커가 아니라 하나의 완벽한 하이파이 시스템이다. 단순히 스피커에 앰프를 넣어 놓은, 흔한 블루투스나 저가형 컴퓨터용 데스크톱 스피커가 절대 아니다. 현대 음악 소비 문화에 최적화시킨, 가장 쓰기 편리하고 디지털 스트리밍에 맞춘 올인원의 하이엔드 라이프스타일 오디오이다.

지금까지 액티브 스피커는 흔히 볼 수 있는 제품 중 하나였다. 다만 하이파이 시장에서는 별 다른 주목을 받지 못하고, 주로 녹음 현장이나 후처리 작업을 하는 스튜디오의 모니터 스피커가 주된 용도에 가까웠다. 하지만, 음악 소비 문화가 CD 같은 패키지 미디어가 아닌, 스트리밍 형태의 디지털 스트림 재생으로 바뀌면서 액티브 스피커의 가치는 완전히 달라졌다. 오디오 시스템이 플레이어, 앰프, 스피커로 구성되는 전통적인 의미의 하이파이 오디오 시스템이 아니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같은 디바이스에서 와이파이나 블루투스로 스피커가 곧바로 음악을 재생하는 시대가 되어버린 것이다. 음악 소비의 변화가 재생 시스템의 시대적 흐름을 바꿔놓았고, 이제는 액티브 스피커가 하나의 일체형 오디오 시스템이 되어 일반 가정의 오디오 기기를 대체하는 새로운 개념의 오디오, 가장 일바적인 라이프스타일 오디오로 주인공이 되는 시대가 된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놓치지 않고, 덴마크의 전통적인 하이파이 스피커 업체는 빠르게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고급 하이파이 시스템으로 내놓은 것이 바로 Focus XD(이하 포커스) 시리즈이다. 이 스피커 시리즈는 스트리밍에 맞춰진 현대 라이프스타일 오디오와 고급스러운 하이엔드 사운드 퀄리티를 하나로 묶어, 고급 하이엔드급 사운드로 스트리밍 서비스를 쉽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해준다.

프로페셔널, 디지털의 기술적 배경

포커스는 하루 아침에 갑자기 등장한 제품이 아니다. 먼저 포커스 시리즈는 과거 다인오디오의 패시브 스피커 라인업에서 컨투어 시리즈와 오디언스 시리즈 사이의 갭을 메우는, 중간 가격대의 패시브 스피커였다. 이후 포커스 패시브 모델에 앰프만 탑재시킨, 'Focus xxx A' 시리즈가 등장한 바 있었다. 이는 앞서 언급한, 전형적인 패시브 스피커와 앰프의 일체형 모델에 불과했다. 하지만, 이후 파일 재생과 스트리밍 서비스가 대세가 되면서 다인오디오내에서는 많은 프로젝트 과제들이 시작되었다.

얀 페테르센 (Jan A. Petersen)

2013년 이후 시작된 다인오디오의 시대적 변신은 DSP를 기반으로 하는 많은 새로운 개념의 오디오 시스템 개발로 이어졌다. 이를 위해 대대적인 외부 엔지니어들이 영입되었고, 대표적인 인물이 각종 DSP 프로젝트를 이끌었던 얀 페테르센(Jan A. Petersen)이었다. 그는 과거 B&O의 DSP 스피커들을 개발한 엔지니어로 이후 링돌프 오디오의 RoomPerfect 알고리듬을 개발한 바 있으며, 2014년에 다인오디오에 합류하여 새로운 다인오디오의 차세대 오디오 시스템 전체를 진두지휘했다. CTO로 그가 이끈 다인오디오는 새로운 XEO 시리즈를 시작으로 대중적인 멀티미디어 오디오 시스템인 MUSIC 시리즈가 있으며 새로운 포커스 시리즈이다. 즉, 현재 다인오디오에서 디지털 제품군으로 별도 분리해낸 이 3가지 오디오 시스템은 단순히 앰프 내장형 스피커가 아니라, 완전히 다른 신개념 하이파이 오디오인 것이다.

DSP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만이 새로운 포커스의 모든 것은 아니다. 다인오디오는 홈 하이파이와는 별도로 프로페셔널 오디오 분야에서도 높은 명성을 자랑하는 제품들이 많다. 대표적인 것이 스튜디오용 액티브 모니터로, 이미 오랜 세월에 걸쳐 액티브 모니터 개발에 엄청난 기술적 지식과 경험이 쌓여있다. 그 액티브 스튜디오 모니터의 노하우는 이번 포커스 시리즈 개발에 그대로 이식되었다. 착색과 가감이 없는 평탄한 재생과 높은 출력과 넓은 재생 대역 그리고 오랜 사용에도 전혀 문제없는 안정적인 내구성 등이 새로운 포커스에 그대로 적용된 것이다.

입력에서 출력까지, 완벽한 디지털 플레이백 시스템

포커스 시리즈의 가장 큰 장점이자 기술적 핵심은 입력에서 출력까지 완벽한 디지털 재생 시스템이라는 점이다. 모든 입력 신호는 디지털화되어 포커스 스피커 내부로 전송된다. 스피커 뒷면에는 아날로그 RCA와 디지털 동축 입력이 있는데, 아날로그 입력 신호는 96kHz/24bit의 PCM 디지털 오디오로 변환되어 재생 동작으로 넘겨진다.

입력된 모든 디지털 신호는 포커스 시리즈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DSP로 넘겨진다. 포커스 시스템의 두뇌 역할을 하는 이 DSP 프로세서는 입력된 디지털 신호를 트위터, 미드레인지, 미드베이스 그리고 우퍼 등의 대역으로 신호를 분할하여 출력하는, 디지털 크로스오버 기능을 담당한다. 즉, 포커스 시리즈에는 패시브 스피커와 같은 코일, 콘덴서, 저항 같은 부품이 하나도 없다. 오직 디지털 신호와 DSP 프로세서 그리고 크로스오버 펌웨어가 들어있을 뿐이다.

디지털 크로스오버가 갖는 장점은 패시브 스피커의 크로스오버 회로 보다 훨씬 많다. 훨씬 더 정교하고 완벽한 대역 분할 및 연결이 가능하며, 크로스오버로 인한 신호의 손실과 위상 변이 등이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뛰어나다. 게다가 모든 크로스오버가 소프트웨어로 동작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음질적, 성능적 개선을 이루어낼 수 있다는 장점까지 갖는다. 패시브 스피커의 저항과 콘덴서, 코일로는 절대 얻을 수 없는 기능적 성능적 우월함이 있는 셈이다.

포커스 시리즈가 갖는 또 하나의 핵심적 장점은 앰프에 있다. 포커스 시리즈는 DSP로 구현된 디지털 크로스오버 이후에 DAC나 아날로그 출력 같은 것이 아예 없다. 재생 신호가 아날로그로 바뀌는 과정이 한 하나도 없다! DSP 출력의 PCM 신호는 PWM(Pulse Width Modulation) 이라는 신호 포맷의 변환을 거쳐 바로 Class D 앰프로 증폭이 된다. 디지털 스트림이 그대로 트위터, 미드레인지, 우퍼등의 유닛을 다이렉트로 구동하는 것이다. 즉, 입력된 디지털 신호가 아날로그로 바뀌는 것은 스피커 유닛에서 소리가 나오는 순간이 디지털-아날로그의 변환인 셈이다. 덕분에 입력에서 출력까지 신호의 처리 과정은 대단히 빠르고, 신호의 경로도 불과 몇 cm일 뿐이다.

Tact Audio의 Equibit 하이엔드 디지털 앰프의 강력한 사운드

포커스에 사용된 디지털 앰프는 또 다른 덴마크의 디지털 오디오 브랜드인 Tact Audio(이하 택트 오디오)가 개발한 세계 최초의 풀 디지털 앰프 회로인 Equibit Technology를 사용하고 있다. 택트 오디오는 토카타 테크놀로지라 불리우던 디지털 오디오 벤처가 개발한 세계 최초의 디지털 앰프를 제품화시킨 브랜드로, 현재는 링돌프 오디오라는 간판을 달고 있다. 1,000 만원을 훌쩍 넘기던 하이엔드 디지털 앰프였던 택트 오디오의 풀 디지털 앰프는 이후 미국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에 모든 특허를 넘겼고, 이후 택트 오디오의 디지털 앰프 기술은 반도체로 상품화되어 간단한 칩으로 디지털 앰프를 손쉽게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Equibit 디지털 앰프 기술이 탑재됐던 Tact Audio 밀레니엄 MK4. 다인오디오의 커넥트 역시 동일한 증폭 과정을 거친다.

포커스 시리즈에 사용된 Equibit 디지털 앰프 기술이 바로 PCM을 PWM으로 바꾸어 Class D 스위칭 앰프가 곧바로 스피커 유닛을 구동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디지털 신호는 352.8/384kHz의 DXD 신호로 변환되어 최종 디지털 증폭이 이루어진다. 즉, 포커스 시리즈의 앰프는 택트 오디오가 하이엔드 앰프 기술에 의한 고성능 디지털 앰프를 기본적으로 내장하고 이를 통한 증폭 과정을 거친다는 말이다.

다양한 기능 그리고 높은 내구성 및 안정성

포커스 시리즈는 DSP 기반에 의한 소프트웨어적 동작으로 이루어진 오디오 시스템이 갖는 또 다른 장점들이 있다.

첫 번째는 높은 내구성 그리고 안정성이다. 이 스피커에 탑재된 DSP와 앰프는 설계 단계부터 사용될 트위터, 미드레인지, 우퍼등의 스펙을 정확히 알고 있다. 어떤 유닛을 어떤 주파수 대역에서 얼마만큼 큰 소리로 구동할 지에 대한 동작 상태가 미리 알려지 있기 때문에 스피커 성능을 극대화시킨 상태로 스피커 유닛들을 밀어낼 수 있다. 제 아무리 볼륨을 높이고 저음이 쏟아지는 난해한 음악을 틀어도 절대로 스피커가 고장나거나 유닛이 터질 위험성이 없다. DSP와 앰프가 이미 유닛이 극한 한계점까지 구동을 하되 고장이 나지 않을 단계까지만 스피커 유닛들을 구동하기 때문이다. 즉, 앰프와 스피커가 서로 최적화되어 있는 상태로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가장 강력한 힘과 가장 뛰어난 밸런스를 동시에 갖춘 사운드를 재생해주는 것이다.

다가오는 이번주 목요일 저녁 7시30분부터 진행되는 오플라이브 3회에 다인오디오 포커스 XD 시리즈를 체험해 볼 수 있다. 사진은 오디오플라자 청음실.

두 번째는 무선을 비롯한 다양한 소스에 대응 능력이다. 기본적으로는 스피커 뒷면에 있는 디지털 동축 입력과 아날로그 입력이 있지만, 별도의 옵션으로 제공되는 미디어 컨트롤러인 Connect를 추가하면, RCA, 광, 동축 같은 아날로그 및 디지털 입력이 가능하고 블루투스/Apt-X 코덱에 의한 무선 재생과 와이파이 연결을 통한 DLNA/UPnP 플레이어로도 동작한다. 따라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및 각종 스트리밍 서비스의 재생이 쉽게 구현되어 있고 사용 또한 편리하다.

세 번째는 무선 연결이다. 기본적으로 좌/우 두 스피커 사이의 연결부터 무선으로 연결된다. 스피커 뒷면의 Master/Slave 스위치만 각각 나누어 설정해주면, 두 스피커는 스스로 페어링되어 알아서 스테레오 채널 구성을 한다. 그리고 옵션인 커넥트와도 2.8/5.4/5.6GHz의 3개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여 무선 신호 전송을 한다. 따라서, 스피커와 소스 사이에 별도의 선을 연결할 필요가 없으며, 무선으로 최대 96kHz/24bit의 디지털 오디오 재생이 지원된다. 만약 192kHz의 재생을 원할 경우에는 스피커 뒷면에 디지털 동축 케이블을 연결해주면 192kHz/24bit의 고해상도 오디오 또한 재생 가능하다. 그리고 무선 연결 중 또 하나의 장점은 멀티 룸 구성이다. 국내에서는 활용 사례가 많지는 않지만, Connect 하나에는 최대 3쌍의 포커스 스피커를 무선 연결하여 개별 포커스 스피커들을 하나의 존(Zone)으로 구성할 수 있다. 따라서, 한 집 내지는 넓은 공간 내에서 각 방들 마다 별도의 스피커들이 서로 연결되어 재생이 가능해진다.

이 외에도 음질적 조정을 위해 스피커 뒷면에는 고음역의 레벨을 3단계로 조정 가능한 고역 조정 스위치가 제공되고, 아날로그 입력에 대해서는 별도의 감도 스위치를 제공하여 소스 기기의 출력에 맞춰 포커스 스피커의 출력을 조정할 수도 있다.

Focus XD, OLD & NEW

포커스 시리즈는 앞서 발매된 전작과 2017년에 개정된 이번 리뷰 모델의 새 시리즈로 2가지 종류가 있다. 전작은 이미 단종된 상태지만, 시장에서는 아직 전작과 현재 발매작이 공존하는 상황으로 약간의 혼란이 있어 그 차이를 간단히 정리한다.

좌 : 전작 200/400/600 라인업, 우 : 신작 20/30/60 라인업

전작과 신작은 모두 같은 플랫폼으로 설계된 제품들이다. 즉, 각종 입출력, 음질 조정 파라미터 및 스위치 그리고 DSP와 디지털 앰프 등이 모두 같은 제품이라는 뜻이다. 하지만, 전작과 달리 신작을 내놓으면서 다인오디오는 크로스오버를 완전히 바꾸었다. 기술적인 세부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대외적으로 설명한 내용 중 가장 큰 차이는 크로스오버 필터의 교체이다. 전작에서는 FIR 방식의 디지털 필터로 대역 분할을 했던 것에 비해 신작에서는 IIR 방식으로 바꾸었다. 쉽게 말해서 전작은 피드백이 없는 오픈 루프 타입의 필터이고, 신작은 피드백이 걸린 필터이다. 이론으로 보면 FIR 방식이 더 좋을 것으로 보이지만 연산량이 많고 부하가 많이 걸린다는 부분이 약점이고, IIR은 훨씬 간결한 필터 설계를 할 수 있는 리플이나 위상에서 약점을 갖을 수 있다. 다인오디오 개발팀은 새로운 필터 설계에 매달린 결과 IIR로도 충분히 리플이나 위상 문제가 해소된 필터를 만들 수 있게 되었고, 긴 튜닝 끝에 제품화를 하게 되었다. 이는 크로스오버의 성능은 개선되면서도 DSP의 연산량이 대폭 줄어들게 되어, 다른 사운드 보정 EQ 기능들을 훨씬 더 정교하게 재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이를 통해 전작 보다 음질적 개선과 성능적 개선을 일구어낸 것이 신형 포커스의 개선점이자 장점이다.

그렇다고 전작이 구형으로 뒤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두 시리즈는 같은 플랫폼으로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신형 포커스의 펌웨어를 구형에도 동일하게 적용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똑같은 크로스오버와 EQ 기능이 제공되어 구형 모델들도 신형 포커스와 동일한 음질적 개선을 얻을 수 있다.

이 외에 신형이 갖는 차별점은 새로운 인클로저 디자인으로 조금 더 음질적 개선을 이루었고, 전작보다 더 고급스러운 마감이 도입되어 훨씬 세련된 외형과 물리적 구조의 개선을 이끌어낸 점이 다르다.

포커스 XD의 작은 거인, Focus 20 XD

포커스 시리즈의 막내이자 유일한 2웨이 스탠드마운트 모델인 포커스 20 XD는 앞서 소개한 포커스 시리즈의 모든 기술들이 완벽하게 담고 있다.

포커스 20 XD는 다른 포커스 시리즈와 같은 28mm의 소프트 돔 트위터와 17cm의 MSP 미드베이스 드라이버를 사용하고 있다. 앰프도 30/60XD와 똑같은 150W 출력의 Class D 앰프를 사용하는데, 2웨이 스피커에 맞춰 트위터에 1개, 미드베이스에 1개 사용하여 1개의 스피커에 2개의 파워 앰프가 총 300W의 파워를 쏟아낸다.

사운드 퀄리티

테스트에는 포커스 20XD와 전용 스탠드 그리고 미디어 컨트롤러이자 허브 역할을 하는 Connect를 준비했다. 소스는 벅스와 타이달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했다.

다인오디오 커넥트. 아날로그 입력 (라인/ 3.5파이), 디지털(광/동축/USB) 입력을 받을 수 있고
무선/네트워크로는 DLNA/UPNP와 스포티파이 커넥트, 블루투스(APT-X)를 지원한다.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이 작은 스피커는 깜작 놀랄 만한 파워와 다이내믹스 그리고 스케일을 첫 인상을 강렬히 남긴다. 자사의 40주년 스피커와 별반 다르지 않은 크기의 체구에도 불구하고 웬만한 대형 플로어스탠딩 스피커들이 강력한 파워 앰프로 구동될 때 나올 법한 대출력과 저역의 임팩트와 에너지를 하나도 힘들어 하는 법 없이 술술 풀어낸다.

코플랜드의 <보통 사람을 위한 팡파레>의 팀파니가 분출시키는 초저역의 에너지와 울림 그리고 강력한 파워가 절대 작은 북쉘프 스피커라고 믿기지 않는 사운드를 들려준다. 저역의 깊이감은 매우 깊게 내려가고 단단하고 흐트러짐 없는 저음의 스피디한 재생은 일체의 번짐없는 깨끗하고 정확한 저음으로 그 시작과 끝을 명확히 잘라 낸다. 분명 덕트가 있는 위상 반전형 저음이지만 부밍과 흐트러짐, 흐릿한 저음이 모습을 찾아보기 어렵다. 게다가 크기를 뛰어넘는 대형 스케일의 저음을 들려준다는 점은 이 스피커의 힘과 역동성의 한계가 어디까지인지 쉽게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다.

로드(Lorde)의 첫 앨범인 <Pure Heroine> 중 ‘Royals'를 들어보면 퍼커션의 저역 에너지와 울림은 일체 리듬을 꺾지 않는 정확한 아티큘레이션으로 재생될 뿐만 아니라 저음의 양과 에너지가 적지 않음에도 보컬이 절대 가려지거나 둔탁하게 흐려지는 법이 하나도 없다. 트위터와 미드베이스가 각자의 앰프로 바이앰핑 동작을 하는 것과 강력한 디지털 앰프의 구동 덕분인지 이 스피커는 온갖 일렉트릭 효과음이나 퍼커션이 난무하는 현장에서도 탁월한 힘과 균형감으로 아주 쉽게 음악 재생을 이끌어낸다.

저역 뿐만 아니라 중고역의 투명도 면에서도 포커스 20 XD는 수준급 사운드를 들려준다. 도미닉 밀러의 기타 연주 앨범 <Silent Light> 중 ‘Water'를 들으면 긴 잔향이나 많은 리버브가 실리지 않은 기타 연주에서도 작은 울림으로 ECM 특유의 투명하게 깨끗한 공간적 이미지를 연출해주며, 핑거링 끝이 기타 음에도 일체의 메탈릭한 톤이나 딱딱하고 경질적인 기타 음을 하나도 들려주는 법이 없다. 해상력도 매우 뛰어나, 뒤에 등장하는 포커션의 각종 효과음의 디테일들도 극명하게 살려줄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녹음의 공간도 크고 입체적으로 그리고 투명하게 그려주는 하이파이적 아니 하이엔드적 면모를 보여준다.

Radka Toneff가 부른 'The moon is a harsh mistress' 처럼 대단히 얇은 선을 지닌 보컬 녹음은 자칫 메마르고 지나치게 중고역만 부각될 수 있으며, 중역이 엷거나 고역에 치우진 밸런스를 지닌 스피커에서는 지나치게 밝게 들릴 수 있다. 하지만 포커스 20 XD는 단단하고 밀도감이 가득한 중역 덕분에 보컬의 색채가 진하게 살아나며 리버브 또한 입체적이며 듣기 좋은 공기 냄새로 되살려 나온다. 절대 얇게 변질되거나 밝게 변색됨 없이 선명하고 또렷한 보컬과 기분좋은 입체적 잔향감으로 녹음이 추구한 방향과 장점을 제대로 그려낸다.

정리

다인오디오의 하이엔드 라이프스타일 오디오 시스템, 포커스 XD는 지금까지 이 덴마크 스피커 업체가 내놓은 제품들 중 가장 놀랍고도 인상적인 오디오 시스템이다. 단순한 스피커에 앰프를 내장한 평범한 액티브 스피커가 아닌, 첨단 디지털 기술로 구현된 풀 디지털 방식으로 소프트웨어 구동에 의한 동작이 이루어진, 혁신적인 오디오 시스템이다. 다양한 각종 디지털 소스들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도 편리하고 다인오디오가 자랑하는 음질적 우수성도 함께 갖추었다.

무엇보다도 소스, 앰프, 스피커가 모두 일체화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추가 설정이나 기기, 비용 없이, 단지 이 스피커 시스템 하나만으로도 완벽한 하나의 오디오 시스템이 완성된다는 점은 포커스 XD의 가장 큰 장점이자 강력한 구매 포인트이다.

그리고 단지 편의성과 기능만 좋은 것이 아니라, 사운드 퀄리티가 대단히 뛰어나다는 점이 진정한 이 제품의 장점이다. 만일 다른 패시브 스피커와 앰프, 소스 기기로 시스템을 구축해서 이 정도 사운드 퀄리티를 내려면 적어도 포커스 XD에 비해 2~3배 이상의 가격을 지불해야 이와 유사한 사운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 만큼 이 시스템의 가격 대비 성능 또한 대단히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소스로서 각종 스트리밍 서비스를 비롯한 다양한 디지털 입력 기능을 활용하여 현대적인 음악 소스들을 별도의 기기없이 바로 포커스 XD만으로 마음껏 즐길 수 있다. 쉽고 편리하고 간편하며 음질적 장점까지 제대로 누릴 수 있는 풀 하이파이 시스템이다.

지금 새로운 오디오 시스템을 고려중이거나 스트리밍 같은 서비스를 기본 음악 소스로 사용하는 하이파이 애호가라면 더 이상 컴포넌트 구성의 복잡한 오디오 시스템을 고려할 필요가 없다. 바로 포커스 XD가 모든 욕구를 한번에 해소시켜줄 수 있기 때문이다. 단지 편의성과 가격 때문이 아니라 하이파이적 음질적 퀄리티로 이 만한 시스템을 새롭게 구성하기란 절대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가격까지 고려하면 이 포커스 XD 시스템을 대바겐세일이나 다름없다. 라이프스타일 오디오의 하이엔드가 바로 여기에 있다. 놓치지 마시라!

제품사양

Analogue Input 1 x RCA per speaker
Digital Input 1 x RCA input
Digital Output 1 x RCA output
Wireless Accepts up to 24bit / 96kHz (Connect Box)
Woofer 17cm MSP
Tweeter 28mm soft dome
Crossover Frequencies 4200Hz
Frequency Response (±3dB) 39Hz - 24kHz
Amplifier Power 2 x 150W
Weight 8.65kg/ea
Dimensions(WHD) 198 x 360 x 307mm
수입원 태인기기 www.taein.com / 02-971-8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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